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투자의 기본 상식

자본 시장의 이해를 알아야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자본시장의 이해가 없어도 투자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자본시장의 참여자는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본시장의 기능은 무엇인가.

자본시장(capital market)은 금융투자상품들이 거래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으로 구체적인 조직의 형태로 설립된 거래소뿐만 아니라, 금융투자상품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참여하여 매매가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의미의 시장이다. 기업이나 정부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증권을 발행하게 되는데, 주로 금융 투자회사가 이러한 증권들을 일반에게 판매한다. 새로 발행된 증권이 최초로 판매 죄는 시장을 발행시장이라고 하고,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들 사이에 거래되는 시장을 유통시장이라고 한다. 발행시장은 1차 시장(primary market), 유통시장은 2차 시장(secondary market)이라고도 한다. 증권거래소(exchange)는 거래제도가 갖추어진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유통시장이다.

 

ⓐ 지금의 수요와 공급 연결

자본시장은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여기저기 흩은 어질어 있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서로 마땅한 상대방을 찾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경제학적으로 말한다면 상대방을 찾기 위한 탐색비용(search cost)이 들어간다. 그러나 조직화한 자본시장이 존재한다면 이러한 탐색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투자자를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가 없으며, 소규모의 자금을 가진 투자자도 자본시장을 통해 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 자본시장은 수요자 · 공급자 모두가 탐색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욕구로부터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이다.

ⓑ 자원의 효율적 배분
자본시장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기능을 한다. 금융투자상품을 사려는 투자자들과 팔려는 투자자들이 자본시장에서 금융투자상품을 거래함으로써 금융투자상품의 가격이 결정된다. 금융투자상품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으면 많은
은 투자자들이 이를 팔려고 할 것이므로 가격이 내려갈 것이다. 마찬가지로, 금융투자상품의 가격이 지나치게 낮으면 사려는 투자자가 많아져서 가격이 높은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에서는 공정한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공정한 가격으로 금융투자상품이 거래된다면,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증권을 발행할 때 공정한 금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소유와 경영의 분리
자본시장은 소유와 경영의 분리(separation of ownership and management)를 가능하게 한다. 현대 기업에서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중요한 이유는 분업의 원리 때문이다. 자본가가 반드시 우수한 경영 능력을 갖추고 있지는 않으며, 능력 있는 경영자가 반드시 자본을 갖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기업활동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주주와 경영자 사이의 이해의 충돌, 즉 대리 문제(agency problem)를 야기하게 된다. 경영자는 기업의 주인인 주주의 대리인으로서 주주의 부를 극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하지만, 자신의 부를 키우기 위해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이 존재한다면 주주와 경영자 사이의 대리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기업이라는 실물자산을 관리하는 경영자와 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자인 주주가 자본시장을 통하여 쉽게 분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주 입장에서는 투자한 기업의 경영성과가 좋지 않으면 주식시장에서 그 기업의 주식을 처분할 수 있으며, 다른 주식을 매수할 수도 있다. 또한 경영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 주주총회를 통해 경영자를 해임할 수도 있다.

 

2) 자본시장의 참여자

자본시장 참여자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투자자   
  • 금융투자회사
  • 기업
  • 정부

ⓐ 투자자
투자자는 이미 보유한 재산과 경제활동을 하여 얻은 가용소득의 일부를 소비하고 나머지를 투자하여 발생할 수익을 미래에 소비하려 한다. 소득이 높은 시기에는 소비하고 남은 금액을 금융자산에 투자하고, 소득이 낮은 시기에는 금융자산을 처분하여 소비에 충당함으로써 소비의 시간적 배분을 최적화할 수 있다. 만일 현재 투자의 수익률이 매우 높다면 현재의 소비를 다소 희생하는 대신 미래의 소비를 늘리는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효용을 전체적으로 높은 일 수도 있다. 잘 발달한 자본시장은 이러한 소비 투자의사 결정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금융투자회사
금융투자회사는 금융회사 중에서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투자신탁회사 등 금융투자업을 영위하는 금융회사를 의미한다. 금융투자회사는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을 개발하여 일반투자자들에게 판매하며, 금융투자회사 자신도 증권거래소에 기관투자자로 참여한다. 또한 기업이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을 발행할 때 발행업무를 대행하며, 증권거래소에서 회원자격으로 일반투자자들의 매매를 중대하는 역할을 한다

 

ⓒ 기업
기업의 실물 투자에 드는 자금은 기업 내부에 유보된 자금으로 조달하고나 또는 외부로부터 조달하게 된다.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는 자기 자본인 주식을 발행하거나, 은행 등 금융회사로부터 차입 또는 채권을 발행한다. 기업은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을 발행하여 소요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자본시장을 이용한다. 기업이 증권을 발행할 때는 가능한 한 높은 가격으로 발행하고, 발행에 따르는 비용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 정부
정부의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조달하기도 하지만, 부족한 금액은 증권시장을 통해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한다. 정부가 채권을 발행하는 것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쉬우며,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들의 위험도 낮은 편이다. 또한 정부는 자본시장 전체를 규제하는 특별한 기능도 갖고 있다.


다음번에는 금융 투자 상품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