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투자의 기본 상식

펀드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금융 투자 중 주식 그리고 채권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은 펀드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펀드 비용


펀드 투자에서 발생하는 각종 수수료와 보수 펀드는 펀드 관련 금융회사에 귀속된다. 수수료는 펀드 가입 시나 환매 시에 지불하는 비용이며, 보수는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지불하는 비용이다. 자산운용회사는 운용 서비스의 대가로 펀드 자산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운용보수를 수취한다. 펀드 판매회사는 판매 서비스의 대가인 판매수수료와 판매 보수를 받는다. 판매수수료는 펀드 추천 및 설명에 따른 대가로 투자자에게 선취 또는 후취 방식으로 부과된다. 판매보수는 투자자의 펀드 계좌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는 대가로 부과된다. 그밖에 자산보관 회사가 받는 수탁보수와 사무 관리회사가 받는 사무관리보수가 있지만, 운용보수와 판매보수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다. 또한 환매수수료는 펀드에 가입 후 일정기간이 경과하기 전에 펀드를 해지할 때 발생한다.

 

ⓑ 펀드의 운용구조


펀드의 운용에는 자산운용회사, 펀드 판매회사, 자산보관 회사(수탁회사), 사무관리회사가 참여한다. [그림 8-1]은 회사가 취급하는 업무와 회사 간 업무 흐름 관계를 설명해 준다. 자산운용회사는 펀드를 설정하고 운용전략, 증권 선택, 증권매매 등의 일련의 투자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한다. 펀드의 판매 및 환매는 증권회사, 은행, 보험회사 등 펀드 판매회사의 업무이며 자산운용회사가 직접 판매를 담당하기도 한다. 펀드 투자를 하더라도 투자 과정 중 자산배분과 평가를 통한 투자 과정의 재실행은 펀드 투자자가 해야 하는데, 펀드 투자회사에서 이에 대한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자산보관 회사는 펀드에 투자된 자금과 증권 및 자산을 관리하는 회사이다. 펀드 투자자가 펀드 판매회사를 통해 펀드에 가입하면 그 자금은 자산운용회사가 아닌 자산보관 회사에서 보관한다. 따라서 자산운용회사가 파산하더라도 투자자들의 자금과 증권 및 자산은 보호된다. 마지막으로 사무관리회사는 펀드의 기준가 계산과 회계처리 등 펀드와 관련된 각종 사무관리를 한다.

 

ⓒ 펀드의 개념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전문 운용회사가 주식·채권·파생상품이나 실물자산 등에 대신 투자하여 운용한 후 수수료 및 보수를 제외한 성과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금융투자상품을 말합니다.「자본시장법」에서는 펀드를 집합투자기구로 규정하고 있으며, 투자자는 집합투자기구가 발행한 증권인 집합투자증권을 매입하여 펀드에 투자하게 된다.

 

ⓓ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투자방법은 투자의 운용주체에 따라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나눌 수 있다. 직접투자는 투자 운용을 투자자 본인이 수행하는 것이며, 간접투자는 자산운용회사, 투자자문회사, 증권회사, 은행, 보험회사 등 금융회사가 운영하는 간접투자상품에 가입하여 투자 운용을 위탁하는 것이다. 금융회사가 취급하는 간접투자상품에는 펀드(자산운용회사), 투자일임 자문계약(투자자문회사), 랩어카운트(증권회사), 신탁(은행과 증권회사), 변액보험(보험회사) 등이 있으며, 이 중 펀드는 자산운용회사가 운영하는 간접투자상품이다. 펀드 투자를 직접투자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직접투자보다 적은 비용을 부담한다. 펀드 투자자가 실질적으로 수취하는 성과는 펀드 운용에 대한 보수 (fee)와 위탁수수료를 차감한 후의 금액이다. 해외펀드의 경우에는 보수나 위탁수수료 외에도 매매차익에 대해서 과세대상인 펀드도 있다. 그러나 펀드 투자는 상대적으로 직접투자보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펀드의 위탁수수료는 거래규모가 크기 때문에 개인투자자가 직접 주식투자를 할 때 증권회사에 지급하는 위탁수수료보다 적다. 또한 개인투자자가 직접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실제로 충분히 투입하기 어려워 저조한 성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펀드 투자의 비용은 규모의 경제로 인해 직접투자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절감될 수 있다.
  • 전문성을 가진 펀드매니저가 투자를 운용한다.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는 펀드매니저보다 정보 수집, 분석 및 운용역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부족하다. 또한 제5장에서 설명했듯이 개인투자자는 심리 편향에 좌우되어 열등한
    투자성과를 보이기 쉽지만, 펀드매니저는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투자하기 때문에 심리 편향에 대한 의존성을 낮출 수 있다.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펀드매니저의 전문성이 가진 장점은 더욱 크다. 개인투자자가
    독자적으로 여러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 여러 분야의 전문적 운용인력의 결합된 투자능력이 현저히 우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는 펀드 투자를 통해 운용 전문성을 간접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 투자 과정의 전체 단계를 통제할 필요가 없다. 직접투자에서는 자신이 투자의 모든 과정에 대해 통제권을 갖지만, 간접투자는 그 일부를 펀드매니저에게 위양 하게 된다. 일반적인 투자 과정은 투자목표 설정 → 자산배분→증권 및 매매시점선택 → 조정의 단계로 진행되는데, 펀드 투자에서는 증권 및 매매시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펀드매니저에게 위탁한다. 펀드 투자자는 어떤 증권이나 자산을 매매할지, 언제 매매할지에 대해서는 통제권이 없다. 만약 투자일임 자문계약, 랩어카운트에 가입하거나, 펀드 투자와 직접투자를 병행한다면, 증권 선택과 매매시점선택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관여가 가능하다.
  • 다양한 투자대상에 소액의 자금으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소액의 자금으로 직접투자를 한다면 주식이 가능하다. 채권은 증권회사를 통해 소액채권에 직접투자를 할 수 있지만, 거래비용이 높고 유동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부동산 직접투자에는 거액의 자금이 필요하므로, 소액투자로는 부적합하다. 채권형 펀드나 부동산펀드는 소액의 자금으로도 채권이나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이다. 즉, 소액투자자는 펀드 가입을 통해 자신의 투자기회 집합을 확대할 수 있다.
  • 분산투자에 따른 위험분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직접투자가 가능한 주식이라도 소액투자자에게는 보유자금이 제한되기 때문에 충분한 분산투자를 하기 어렵다. 펀드는 다수 투자자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출자하여 조성된 거액을 투자하기 때문에 충분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분산투자는 동일한 자산군보다 다양한 자산군에 걸쳐 펀드에 투자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주식 간의 상관관계보다는 주식과 채권 간의 상관관계가 더 낮기 때문에 주식으로만 구성된 포트폴리오보다는 다른 자산군이 폴리오의 분산투자 효과가 높다. 따라서 소액투자자는 펀드 투자를 통해 위험분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