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투자의 기본 상식

펀드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반응형

펀드는 투자 대장의 따라 부동산 금처럼 실물에 투자하는 것도 있으나 특수자산 등에 재간적 투자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은 펀드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대상에 따른 유형


펀드는 투자대상에 따라 주식·채권에 투자하는 증권펀드, 부동산에 투자하는 부동산펀드, 금 · 구리 같은 실물상품에 투자하는 실물펀드, 선박이나 도로 등 특수자산에 투자하는 특별자산 펀드, 여러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 등이 있다.
펀드는 투자대상인 주식 및 채권에 어떤 비율로 투자하느냐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 혼합형으로 분류된다. 자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면 주식형 펀드, 채권에 60% 이상 투자하면 채권형 펀드로 구분된다. 각 투자비율이 60% 미만이면 혼합형 펀드이다. 주식형 펀드는 투자하는 주식의 특성에 따라 다시 가치형 펀드, 배당형 펀드, 섹터형 펀드, 인덱스펀드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 채권형 펀드 또한 투자등급 채권에 투자하는 일반채권형 펀드 이외에도 투기등급 채권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추구하는 하이일드펀드,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등이 있다.

 

2) 멀티클래스 펀드


멀티클래스 펀드는 펀드 안에서 투자자 그룹별로 다른 판매보수와 수수료 체계를 적용하는 펀드이다. 즉, 보수와 수수료의 차이로 인하여 클래스별로 펀드의 기준 가격은 다르게 산출되지만, 각 클래스는 하나의 펀드로 통합 운용되는 펀드이다. 투자자는 투자기간이나 투자금액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A클래스는 최초 가입 시 선취판매수수료가 부과되지만 펀드 가입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인 판매보수는 C클래스에 비해 저렴하므로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반면 C클래스는 선취 판매수수료가 없는 대신 판매보수가 높아 투자기간이 짧고 유동성을 필요로 하는 단기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E클래스 펀드는 인터넷으로만 거래가 가능한 전용펀드로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펀드에 비해 판매보수 및 판매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인터넷 전용으로 판매되므로 판매직원의 도움 없이, 투자자가 스스로 펀드를 선택하고 투자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3) 펀드의 기본 유형


펀드는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하지만, 대표적으로는 환매 가능 여부, 추가 투자 가능 여부, 투자자의 수 등에 의해 분류할 수 있다.
환매 가능 여부에 따라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 펀드와 환매 가불 가능한 폐쇄형 펀드로 구분할 수 있다.

개방형 펀드는 환매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대신 환매를 통해 투자자금을 인출할 수 있다는 유연성을 가진다.

반면, 폐쇄형 펀드는 펀드의 만기까지 투자자금을 인출하지 못하므로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매각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동성이 높은 주식형 펀드나 채권형 펀드는 대부분 개방형 펀드로 설정되는 반면, 유동성이 낮고 투자금 회수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부동산펀드와 실물펀드는 일반적으로 폐쇄형 펀드로 설정된다. 추가 투자 가능 여부에 따라서는 추가 투자가 가능한 추가형 펀드와 추가 투자가 불가능한 단위형 펀드로 구분된다.

단위형 펀드는 펀드매니저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운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동일 펀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더라도 이를 흡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실무에서는 단위형 펀드라 하더라도 동일한 명칭을 가진 시리즈 펀드를 설정하여 추가 투자수요를 흡수하고 있다. 추가 투자의 장점인 유연성 때문에 대부분의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는 추가형으로 설정되며 적립식 펀드도 대표적인 추가형 펀드이다.

 

투자자의 수로 분류해 보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모집하는 공모형 펀드와 소수"49인 이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사모형 펀드로 분류된다. 공모형 펀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자본시장법」의 여러 가지 규제를 받는 반면, 사모형 펀드는 그렇지 않다. 공모형 펀드는 원칙적으로 상장주식과 투자적격 등급의 채권에만 투자할 수 있지만, 사모형 펀드는 투자대상에 대한 제약이 없다. 공모형 펀드는 가입 시 투자설명서, 간이 투자설명서, 집합투자규약을 교부할 의무가 있지만, 사모형 펀드는 집합투자규약 약관 외의 관련 서류를 교부할 의무가 없다. 투자자산에 대한 보고의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공시 의무 등도 공모형 펀드에는 존재 하지만 사모형 펀드에는 그러한 의무가 없다. 사모형 펀드는 공모형 펀드에서는 투자할 수 없는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전문지식을 가지지 않은 소액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사모펀드에는 하나의 자산을 매수함과 동시에 다른 자산을 공매하는 거래방식에 기반하여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 기업을 인수하여 가치를 증대시킨 후 매각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경영참가형 사모주식펀드 등이 있다. 투자를 회수하기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부동산, 실물자산 펀드도 사모형태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소액투자자도 재간접펀드를 통해 전문 투자형 사모주식펀드 또는 부동산 사모펀드, 실물 사모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