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투자의 기본 상식

채권 투자 전략 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채권투자에서도 주식투자와 같이 소극적 투자전략과 적극적 투자전략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극적 투자전략


적극적 채권투자전략에서는 채권시장이 완전히 효율적이지 않다고 보고 미래 이자율에 대한 예측이나 채권분석을 통하여 시장 평균 이상의 투자성과를 추구한다. 시점선택전략은 이자율 예측에 근거하여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채권 선택 전략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채권에 투자하는 전략이다.

 

ⓐ 채권 선택전략

채권 선택전략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채권 교체매매전략이라고도 한다. 기본 원리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채권을 매입하고, 고평가 되어 있는 채권을 매도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채권 선택전략으로는 대체 스왑과 시장 간 스프레드 스왑, 그리고 신용스왑이 있다. 대체 스왑은 액면이자율, 만기, 신용등급 등의 요인이 동일한 두 채권의 가격에서 차이를 보일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의 채권을 매도하고, 낮은 가격의 채권을 매입하는 것을 말한다. 대체 스왑의 또 다른 변형으로 듀레이션 일치 스왑이 있다. 이는 고평가 된 채권을 매도하고, 그 채권과 동일한 듀레이션을 갖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3년 만기 채권이 상대적으로 고평가 되었지만 동일한 듀레이션의 채권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2년 만기 채권과 5년 만기 채권으로 3년 만기 채권과 동일한 듀레이션을 가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 경우, 3년 만기 채권을 매도하고 2년 만기 채권과 5년 만기 채권 포트폴리오를 매입하여 수익률 차이를 획득할 수 있다.

 

시장 간 스프레드 스왑은 수익률 스프레드 예상에 근거하여 상대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채권을 매입하고 하락할 채권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이를테면, 경기국면이 호황에서 불황으로 전환될 경우 회사채와 국고채 간의 신용스프레드는 상승할 것이다. 이는 회사채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상승하므로 채권 가격은 하락하고, 안전성이 높은 국고채의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하락하므로 채권 가격은 상승할 것임을 의미한다. 이 경우, 회사채의 가격은 매도하고 국고채를 매입하는 시장 간 스프레드 스왑을 통해 채권 가격 차이의 이익을 획득할 수 있다.

 

신용스왑은 보유하고 있는 채권 발행기업의 신용도가 변동하는 경우 신용도 개선이 예상되는 채권으로 교체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 상승이 예상되는 회사채는 수익률 하락에 따라 채권 가격이 상승할 것이므로 매입하고, 신용등급 하락이 예상되는 회사채는 수익률 상승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므로 매도한다.

 

ⓑ 시점선택전략

시점선택전략은 이자율 예측에 근거하여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을 말한다. 기본 원리는 이자율 하락이 예상되면 채권을 매입하고, 이자율 상승이 예상되면 채권을 매도하는 것이다. 또한 이자율 하락이 예상되면 듀레이션이 높은 장기채권의 비중을 높여 운용수익률을 제고하고, 이자율 상승이 예상되면 단기채의 비중을 높여 투자손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채권 포트폴리오를 운용한다. 대표적인 시점선택 전략으로는 수익률 곡선 타기 스왑, 이자율 예상 스왑이 있다.
수익률 곡선 타기 스왑은 수익률 곡선 형태를 이용하는 스왑이다. 수익률 곡선이 우상향 하고, 수익률 곡선의 형태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장기채를 매입하여 일정기간 보유한다. 예상대로 된다면 잔존만기가 감소하면서 수익률 곡선에 따라 수익률이 하락하고, 그 결과 채권 가격 상승의 자본차익을 획득하고, 다시 장기채를 매입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수익률 곡선으로부터의 자본차익 기회를 추구하게 된다. 이자율 예상 스왑은 이자율 변동 예상에 근거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한 채권을 매입하고, 불리한 채권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이를테면, 수익률 곡선이 평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동일한 이자율 변동에 대해 듀레이션이 긴 채권의 가격이 더 많이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듀레이션이 짧은 채권을 매도하고 듀레이션이 긴 채권을 매입하게 된다.

2) 소극적 채권투자전략


대표적인 소극적 투자전략은 채권 포트폴리오의 만기보유 전략, 채권지수펀드 복제가 있다.


ⓐ채권지수펀드 투자

채권지수펀드란 특정한 채권지수가 가지고 있는 위험-수익의 관계를 복제하여 채권지수의 성과와 같게 할 수 있도록 채권펀드를 설정하는 것이다. 일반투자자는 증권회사를 통해 소액채권 투자를 할 수는 있지만, 거래비용이 상당히 커서 직접투자는 권장할 만한 투자대안이 되지 못한다. 일반투자자가 안정적이면서 예금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채권투자를 하는 현실적인 방법은 채권 간접투자이다. 특히, 채권지수펀드는 광범위한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신용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투자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투자대안이다.
ⓒ 현금흐름 대응전략
현금흐름 대응전략이란 미래의 현금유출과 같은 크기의 현금유입이 동일한 시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1년 후에 10,000만 원이 필요하다면 1년 후에 만기가 되면서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10,000만 원이 되는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현금흐름 대응전략은 미래의 현금지출이 여러 시점에 걸쳐 존재하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매기에 지급해야 할 채무액들과 대응되는 현금흐름이 만들어지도록 할인채와 이표채를 결합할 수 있다.

 

ⓑ만기보유 전략

만기보유 전략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소극적 전략으로 채권을 매입하여 만기까지 보유함으로써 투자시점에서 미리 투자수익을 확정하는 전략이다. 미래 이자율에 대한 예측이 필요 없으며, 이자율 변동에 따른 채권 가격의 등락을 고려하지 않는다. 채권 보유에 따른 이자수입과 이자의 재투자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부채의 성격이 비교적 장기인 보험회사나 연기금 등이 주로 이용하는 전략이다. 수익률이 비교적 안정적이고 수익률 곡선이 우상향 하는 시장에서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기보유 전략으로는 사다리형 만기 구 전략과 바벨 만기 구성 전략이 있다. 사다리형 만기 구성 전략은 채권 보유량을 잔존기간마다 동일하게 유지하여 이자율 변동의 위험을 평준화시키고, 적정 수준의 수익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단기채부터 장기채까지 균등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일정 수준만큼 상환되기 때문에 유동성 확보 및 포트폴리오 관리 가용 이하며, 이자율 예측이 별도로 필요 없다. 유동성이 필요할 경우 높은 수익률 수준에서는 단기채, 낮은 수익률 수준에서는 장기채를 매각하여 채권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제고할 수 있다. 바벨형 만기 구성 전략은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으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이다. 단기채의 유동성과 장기채의 높은 수익성이 조화를 이루어, 각각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위험을 상쇄시킨다. 향후 수익률 하락이 예상될 때는 단기채권보다 가격 상승폭이 큰 장기채권의 편입을 증가시키고, 수익률 상승이 예상될 때는 장기채권보다 가격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단기채권의 비중을 증가시킨다.

 

감사합니다.

 

 

반응형